구글드라이브 동기화 및 백업
안녕하세요. IT 블로그 사과소년 입니다. 오늘은 구글드라이브 동기화 및 백업 방법을 알려드리면서, google drive를 이용하여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이 구글클라우드 세 번째 사용법이며, 이전에 작성했던 글이 있으니 제 블로그의 IT 카테고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조금 헷갈릴 수 있는 내용이니 각 내용을 집중해서 봐주세요.
구글드라이브 동기화
오늘은 구글드라이브 동기화 및 백업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이 내용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저번에 작성했던 구글드라이브 동기화 설정 방법 글을 먼저 봐주는게 좋습니다.
아래의 참고글을 확인해주시고요. 오늘 내용은 조금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집중해서 봐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미 이용하고 계셨던 분들에게는 쉬울 수 있지만요.^^
▼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및 동기화 설정 꿀팁
구글드라이브 백업
저번에 제가 말씀드린 것 처럼 설정을 하셨다면 바탕화면에 google과 관련된 폴더 두 개가 있어야 합니다. 하나는 내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자동 백업 하기 위한 폴더이며, 하나는 구글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자동으로 내려받기 위한 폴더죠.
혹시 이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아까 위에 올려둔 참고글을 확인해주시고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전혀 모른다면 아래 글을 먼저 봐주시는게 좋습니다.
구글드라이브 자동백업
먼저 자동백업 입니다. 저번에 저는 구글드라이브라는 이름의 폴더에 넣은 파일만 자동으로 백업되게끔 동기화 설정을 했었는데요.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는 것 처럼 저 폴더에 'a실험'이라는 파일을 넣었을때, google드라이브에 자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작업하다가 저 폴더에 넣어두면, 회사에서 그대로 확인할 수 있는거죠.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자동
이번에는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를 하면 자동으로 생기는 폴더 입니다. google드라이브라고 적혀 있죠? 이건 반대로 구글드라이브에 올린 파일이 자동으로 저장되는 역할이에요.
아까와 반대로 회사나 공공장소에서 작업을 하다가 구글드라이브에 백업을 해놓았을때, 집에서 굳이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지 않아도 폴더에 파일이 나타나는거죠.
심화편
그럼 단순히 'G드라이브→내컴퓨터 / 내컴퓨터 → G드라이브'처럼 다운로드, 업로드 용도로 나뉘느냐? 그건 또 아닙니다.
반대로 해볼까요. 이번에는 자동 다운로드 용도의 폴더에 '실험B'를 올렸더니 G드라이브에도 '실험B'가 생겼습니다. 결국 두 폴더가 똑같네요?
네. 결정적으로 두 폴더의 용도는 같습니다. 이건 제가 구글드라이브란 폴더에 올린 파일만 백업이 되게끔 설정했기 때문인데요. 만약 컴퓨터 전체를 백업되게 설정했다면 애초에 저런 폴더는 존재하지 않았을거에요.
하지만 그럼에도 이렇게 따로 만들어둔 이유가 있는데요. 보통 사람마다 컴퓨터에 파일을 정리해두는 폴더가 있잖아요. 그걸 자동으로 백업되게 하고 싶었기 때문 입니다. 설명하기가 힘드네요... 직접 해보시면 무슨 이야기인지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구글 동기화 방법 및 백업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 내용을 참고해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사용용도에 맞게 설정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여기서 말씀드리는 사용용도란 컴퓨터 전체 백업용도, 특정 폴더 자동백업용도, USB용도를 의미하며, 이러한 용도에 따라 셋팅이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오늘 준비한 글은 여기까지며, 다음번에도 이어서 추가적인 구글드라이브 사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컴퓨터 파일 강제삭제 방법